SMS 상담
  • --
    현장이야기

고객센터

  • 1522.0904
    010.5599.5003
유용한건축정보
홈 > 현장이야기 > 유용한건축정보

조명교체(네이버캐스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작관리자 작성일16-12-18 17:15 조회10,068회 댓글0건

본문

 

집의 분위기를 바꾸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의외로 손쉬운 방법이 조명을 교체하는 것이다. 특히, 식탁은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공간인 만큼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음식을 맛있게 보이게 하는 조명이 필요하다. 전기라는 특성상 안전에만 최대한 유의한다면 교체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누구라도 도전할 수 있는 낡은 식탁등 교체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준비물

집안에서 교체 대상 전등을 정하고 교체할 조명이 준비되면 다음과 같은 공구가 필요하다.

조명 교체 이미지 1

 

1. 전동드릴
전동공구에 드릴 모양의 날을 끼우면 목재에 구멍을 뚫을 수 있고, 드라이버 비트(bit)를 끼우면 전동드라이버가 된다. 천장 작업은 유선보다는 충전식이 좋고, 10볼트대 초반 제품이면 가정에서 사용하기 충분하다. 집에 전동드릴이 없다면 일반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지만, 천장의 소재나 나사 고정 강도에 따라 사용이 어려울 수도 있다.

2. 펜치
동선류 및 철선을 절단하거나 물건을 물리는 데 쓰는 공구로 컷팅플라이어(Cutting pliers)의 한 종류다. 가정용으로는 8인치(200㎜) 제품이 작업하는데 편리하다.

3. 문구용 커터칼

4. 절연테이프
흔히 전기테이프라고 불리며 고무와 비닐형태로 나뉜다. 고무형은 한번 붙이면 다시 떼기가 힘들어 가정용으로는 비닐형이 많이 쓰인다.

5. 십자드라이버
휴대가 용이한 주먹드라이버로 일자와 십자가 양끝에 있어 뒤집어가며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제품이다.

Tip감전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가정에서 전기 작업을 할 때는 감전 위험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전문가용 절연장갑은 가정에서 구비하기에는 매우 고가이니, 대신 얇은 면장갑을 끼고 그 위에 고무로 코팅된 장갑(일명 목장갑)을 낀다. 물기는 위험하니 손에 땀이 차지 않도록 하고, 발 아래에도 물기가 없도록 살핀다. 작업 사진은 과정을 잘 보이게 하기 위해 안전하게 단전 상태에서 맨손으로 작업했다.

전등 교체 과정

이미지 목록

누전차단기의 전등 부분(동그라미 부분)을 찾아 OFF에 놓는다.

누전차단기 중 항목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전체 전원(동그라미 부분)을 끄고 작업한다. 차단기에 따라 OFF 방향이 다를 수 있다.

1. 누전차단기 OFF에 놓기
전등을 교체하기 전에 반드시 누전차단기(흔히 두꺼비집이라고 불린다)를 열어 전등 부분을 OFF에 놓는다. 항목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차단기면 전체 전원을 꺼놓고 작업한다. 누전차단기는 대개 현관 벽면이나 신발장 뒤쪽에 위치해 있고, 신규 아파트들은 액자 형식으로 가리개가 덮여 있으니 아래에서 위로 덮개를 열면 된다.
 


기존에 달린 전등,기존 전등 떼어내기

 

2. 기존에 달린 전등
오래된 식탁등이라 연결선이 누렇게 바래고 철물 장식에 녹이 슬었다.

3. 기존 전등 떼어내기
기존 전등은 고정 장치를 풀어 천장에서 분리한다. 대개 가운데나 좌우에 두꺼운 나사로 조여 있는데, 손을 이용해 쉽게 풀 수 있다.
 


기존 전등과 전선 분리,기존등을 떼어내고 남은 천장면

 

4. 기존 전등과 전선 분리
전등과 전선으로 연결된 부위를 펜치로 끊는다. 절연테이프가 감아진 전선 윗부분을 절단한다.

5. 기존등을 떼어내고 남은 천장면
절단한 전선 두 가닥과 고정철물(브라켓, 화살표 표시)이 보인다. 브라켓이 고정된 천장면이 석고보드(흰 석고가루가 떨어지는지 여부로 알 수 있다)라면 그 안에 나무 각재가 있는지 확인한다. 각재가 없이 석고보드에 고정하면 조명이 떨어질 위험이 있으니 주의한다.

Tip앗! 전등을 떼어 보니 절연테이프로 감은 전선이 안 보여요!

%C6%C12_pc.jpg

단선(왼쪽)과 연선(오른쪽)의 전선연결단자


절연테이프로 칭칭 감긴 전선이 보이지 않는다면, 요즘 나오는 전선연결단자가 사용되었다는 뜻이다. 조명 내부 공간이 넓은 거실등이나 방등의 경우는 대부분 전선 연결단자가 들어 있다. 각각의 전선을 양쪽 끝에 넣고, 누르고 올리는 방식으로 고정시키면 간단하다. 전선연결단자는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기존 브라켓 떼어내기, 천장에서 나온 전기선 작업,노출된 구리선 꼬아두기

 

6. 기존 브라켓 떼어내기
전동드라이버로 천장의 기존 브라켓을 해체한다. 간단히 나사못만 풀어주면 된다. 집에 전동드라이버가 없는 경우는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지만 나사못이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으면 손 힘으로는 풀기 힘들 수 있다.

7. 천장에서 나온 전기선 작업
구리선을 감싼 피복은 펜치에 적당한 힘을 실어 뽑아 벗긴다. 벗기는 중 구리선에 상처가 많이 났다면, 다시 잘라내고 피복을 안쪽에서 다시 벗기면 된다. 두 선 모두 같은 방식으로 작업한다.

8. 노출된 구리선 꼬아두기
두 개의 전선 피복을 벗기고 노출된 구리선들을 단단하게 꼬아둔다. 가는 구리선들을 꼬는 작업으로 구리선에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다.
 


브라켓 준비,천장에 브라켓 고정하기

 

9. 브라켓 준비
새로 준비한 전등 안쪽에 브라켓이 들어가 있다. 사이즈가 같으면 굳이 새것으로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기존 브라켓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10 단계는 건너 뛴다.

10. 천장에 브라켓 고정하기
석고보드 내부에 나무각재가 통과하는 방향으로 브라켓을 박으면 더욱 튼튼하게 고정할 수 있다. 촬영 현장의 천장은 나무각재가 세로로 통과하고 있어 브라켓 방향을 세로로 바꿔 주었다. 나사못을 박는 구멍이 세로로 긴 것(동그라미 표시)은 천장 소재에 따라 고정 위치에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교체할 새 전등의 전선 작업,2개의 전선 끄집어내기,새 전등의 전기선 작업 (7. 단계와 동일 작업)

 

11. 교체할 새 전등의 전선 작업
커터칼을 이용해 두 개의 전선이 묶여 있는 피복에 적당한 힘을 가해 전선 방향으로 칼집을 낸다. 조명에 따라 전선이 두 개로 미리 분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12. 2개의 전선 끄집어내기
속에 있는 2개의 전선을 끄집어내고 남은 피복은 펜치로 잘라낸다.

13. 새 전등의 전기선 작업 (7.단계와 동일 작업)
구리선을 감싼 피복은 펜치에 적당한 힘을 실어 뽑아 벗긴다. 펜치를 손에 대고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벗기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벗기는 중 구리선에 상처가 많이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두 선 모두 같은 방식으로 작업해 둔다.
 


노출된 구리선 꼬기

 

14. 노출된 구리선 꼬기
피복이 벗겨진 구리선은 손으로 돌돌 꼬아 풀어지지 않게 단단히 만든다. 구리선에 손이 다칠 수 있으니 장갑을 끼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두 선 모두 같은 방식으로 작업한다.
 


천장의 전선과 새 전등의 전선 연결,천장 전선과 교체할 전등의 전선이 연결된 모습

 

15. 천장의 전선과 새 전등의 전선 연결
천장에서 나온 전선과 새로운 전등의 전선을 연결한다. 천장의 구리선 두 개와 새로 교체하는 전등의 구리선 두 개를 하나씩 짝을 이뤄 겹쳐 꼬아준 다음 절연테이프로 꼼꼼히 감아주면 된다. 이 전선들은 극이 나누어져 있지 않으므로 감싼 피복의 색깔은 특별한 의미가 없다.

16. 천장 전선과 교체할 전등의 전선이 연결된 모습
새로운 전등이 아직 고정되지 않은 상태이니 연결해 놓은 전선이 떨어지지 않도록 새 전등을 잘 들고 있는다.

Tip절연테이프 감는 방법

%C6%C12.jpg

두 개의 구리선을 꼬아 끝을 살짝 접은 다음, 절연테이프를 감기 시작한다. 탄력있게 당겨 단단하게 감아 내려 간다. 테이프의 끝부분을 한번 올려 접고, 이를 다시한번 감싸 두껍게 감는다. 절연테이프는 접착력이 크지 않고, 조명 안의 뜨거운 열기로 쉽게 풀어질 수 있다. 구리선 끼리 잘못 닿으면 안전사고가 날 수 있으니 꼭 유의해서 단단하게 감는다.

절연테이프 감는 방법

 


전등을 천장에 부착, 덮개 고정

 

17. 전등을 천장에 부착
전등의 높이를 조절해 천장 안쪽 구멍으로 전선들을 집어넣고 덮개를 브라켓에 부착한다.

18. 덮개 고정
덮개를 천장에 대고 양쪽 나사를 손으로 조여 고정한다.
 


교체 완료된 전등의 모습

 

19. 교체 완료된 전등의 모습
식탁등은 일반적으로 60와트(W : 소비전력) 백열등을 주로 쓴다. 사용 수명이 길고 전기요금도 절약할 수 있는 LED전구로 바꾸고자 한다면 약 800루멘(lm : 밝기) LED 전구를 택해야 비슷한 밝기를 유지할 수 있다. 약 800루멘 LED전구의 소비전력은 9.6와트(W) 정도다.

 

Tip공간별 조명 선택하는 방법
%C6%C13.png집안 공간별 조명 (※백열등 기준)

(주)주택문화사 편집부
주거전문잡지 월간 전원속의 내집과 건축과 인테리어, 주거 생활을 주제로 한 다양한 단행본을 기획, 출판해 왔다. 도서로는 <목공 DIY>, <워너비하우스 1억원대 집짓기>, <워너비 작은집 인테리어>, <농가한옥 리모델링> 등이 있다.
사진
변종석 사진작가
기술자문
핸디페어 http://www.handipair.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 로고

상호 : 이원E&C | Address : [ 서울 경기사무실 ]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25길13, [ ​경북구미사무실 ] 구미시 송원동로 77, 1층 Tel : 1522-0904, 010-5599-5003 | E-mail : ldc4726@hanmail.net | 사업자등록번호: 531-12-00055

Copyright ⓒ hu4510.s23.hdweb.co.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메이크24 바로가기